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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미술관, 기후 위기 특별전《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 개최

시인 김형영의 시에서 영감을 받은 자연과 인간, 그리고 기후 위기에 대한 예술적 성찰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7월 24일부터 10월 26일까지 ‘2025 동시대 미술의 현장’의 일환으로 기후 위기 특별전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기후 위기와 지구온난화 대변동의 시대를 함께 공감하고, 재생에너지 관련 주제를 간접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으로 다루는 작품을 소개한다. 또한 생태 미술 아카이브를 통해 1980년대부터 1990년대를 아우르는 초창기 활동을 보여준다. 아울러 경기도미술관이 위치한 화랑유원지 내 호수를 산책하는 사운드워크와 버려진 연탄재를 재활용한 설치작품, 인공지능이 생성한 기후 위기 인류의 미래를 예측해 보는 시뮬레이션 게임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 제목은 시인 고(故) 김형영(1944–2021)의 동명 시에서 영감을 받았다. 신실한 믿음에 따라 시신을 기증하며 삶을 마무리한 시인의『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1992, 문학과지성사)는, 오지 않을 누군가를 기다리는 간절한 마음을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이 시의 정서를 빌려, 인류가 초래한 재난을 회복하길 기다리는 마음과 동시에 그 소망이 점차로 사라짐을 직감하는 안타까움을 빗대어 표현하고자 했다.

 

장진승은 기후의 역사를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 시뮬레이션 신작을, 한윤정은 환경 데이터를 시각화한 디지털 미디어 작업을 선보인다. 박형렬, 우주+림희영, 최가영, 이채원은 인간이 자연에 남긴 폭력의 흔적을 통해 치유와 회복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올라퍼 엘리아슨은 수채화와 먹물을 통해 자연현상과 기후변화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조명한다. 또한 오다교, 정소영, 더그 에이트킨, 임희재는 인간과 자연의 경계에서 감각하고 조응하는 작품을 제시하며, 박예림과 아담 보이드는 미래의 풍경과 존재를 상상하는 작업을 통해 인류가 마주한 실존적 위기를 다룬다. 카롤리나 카이세도, 대니 멜러, 김민정은 재난이 일상이 된 시대, 공동체의 책임과 연대를 제안한다. 박선민은 전시장을 넘어 인도네시아 늪지대의 소리를 엮은 〈늪의 노래 – 사운드 드리프팅〉을 통해 관람객이 자연의 리듬을 감각하도록 한다. 이지연은 미술관 통로에 설치된 〈잿소리〉를 통해 버려진 사물의 예술적 순환과, 관람객에게 나눠주는 연탄 화분을 통해 생명의 순환을 경험하게 한다. 아카이브 공간에서는 김수진(마감뉴스), 김해심(야투/바깥 미술), 임동식(야투 설립), 최운영(바깥 미술)을 중심으로 1980~1990년대 초반 활동했던 한국 생태 미술의 초기 작가와 집단의 아카이브도 함께 소개된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는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와 협력하는 주말 오픈 특강과 영화 상영이 예정되어 있고, 전시 기간 내 상시 프로그램으로 재생지로 제작하는 기후 위기 책갈피 만들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 작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워크숍도 마련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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