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0 (일)

  • 구름많음동두천 7.6℃
  • 구름많음강릉 8.6℃
  • 서울 4.7℃
  • 구름많음대전 8.3℃
  • 구름조금대구 10.3℃
  • 구름많음울산 8.7℃
  • 구름많음광주 8.6℃
  • 흐림부산 9.4℃
  • 구름많음고창 7.1℃
  • 구름많음제주 9.3℃
  • 구름많음강화 8.1℃
  • 구름많음보은 6.7℃
  • 구름많음금산 8.1℃
  • 구름많음강진군 9.7℃
  • 구름많음경주시 10.1℃
  • 구름많음거제 7.7℃
기상청 제공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현장 공감 소통의 장’ 마련 교육활동 보호 대책, 현장 안착 위해 함께 가야 할 길

현장과 소통하며 실효성 있는 교육활동 보호 지원 방안 모색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실효성 있는 교육활동 보호 대책 마련을 위해 ‘2024 교육활동 보호 현장 공감 소통 토론회’를 17일 남부청사에서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 보호 정책의 실효성 있는 안착을 위해 추진단 및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교육활동 보호 정책의 이행·점검 및 모니터링, 홍보영상 제작, 정책연구, 안내자료 제작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상반기(5월)와 하반기(11월)에는 ‘교육활동 보호 강화 종합대책의 필요성, 인지도, 체감도, 정책 효과성’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현장과 소통했다.

 

설문조사 결과 상반기에 비해 교직원은 필요성 2.37%, 인지도 3.15%, 체감도 4.89%, 보호자는 필요성 3.13%, 인지도 13.47%, 체감도 0.99%로 전체적으로 소폭 상승했다.

 

이번 소통 토론회는 1부 성과보고회, 2부 소통토론회로 진행됐다. 지난 1년간의 교육활동 보호 종합대책 추진성과와 정책 추진현황 등 성과를 공유하고 교육활동 보호 정책현안 주제 발표와 현장 의견을 교환했다.

 

성과보고회에서는 ▲추진 경과 ▲설문 결과 ▲성과 나눔 등 교육활동 보호 지원 정책 및 현장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진 소통 토론회는 교원, 교육전문직, 변호사, 교원단체 및 교사노조 교권국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현장 안착을 위해 함께 가야 할 길’을 주제로 발제와 소통이 진행됐다.

 

소통 토론회에서는 ▲민원면담실 역할과 기능 ▲특수교육 현장에서 바라본 교육활동 보호 강화 종합대책 ▲교권보호지원센터 역할 ▲법적 대응 강화 ▲지역교권보호위원회 ▲민원 대응 등에 발제와 질의 응답 등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교 현장과 소통하며 교육 활동 보호제도가 현장에 안착하고, 효과가 체감되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현장 의견을 경청하고 다양한 논의를 진행해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