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올해 10월까지 약 850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56억 원의 거래액과 비교해 53% 증가한 수치다.
경기도주식회사는 11일 배달특급의 실적과 함께 올해 10월까지 신규 회원 약 20만 7,032명을 확보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 9만 2,545명 대비 124%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2020년 12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배달특급은 총 누적 거래액 약 4,850억 원, 누적 회원 수 144만 명을 기록한 경기도의 대표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은 과도한 민간배달앱 수수료에 고통받는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상생을 위해 출발했으며, 도내 31개 시군에서 서비스되며 지역화폐 연동을 통해 지역 상권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정부의 ‘공공배달앱 활성화 소비 쿠폰’과 더불어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추진한 ‘2025년 상반기 경기 살리기 통 큰 세일’에서 배달특급의 활약이 돋보였다. 배달특급은 경기도 지역화폐가 연동되는 공공배달앱 3사(배달특급, 땡겨요, 먹깨비) 가운데 가장 먼저 할인 쿠폰을 소진시켰고, 가장 많은 3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며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상생을 이끌어냈다.
올해는 단순 배달 중개 기능에서 벗어나 배달특급 플랫폼 기반으로 연계 사업도 펼치며 외연 확장에도 충실했다.
지난 2023년부터는 결식아동을 위한 경기도 아동급식카드 결제와 연동해 온라인 결제 기능을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다회용기 제공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정책에도 동참하고 있다.
올해 5월부터는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개시했다. 지역화폐로 경기도 여성청소년에게 지급되는 위생용품 상품권을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달특급을 통해 쇼핑몰에 접속해 간편한 쇼핑이 가능하다.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해당 쇼핑몰로 약 35억원의 거래액이 발생했다.
이밖에 올해 하반기부터는 온누리상품권 결제 기능을 도입해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개발사 페이코와의 정례 개발 회의를 통해 회원들의 지적 사항을 꾸준히 반영해 개선 중이다.
이재준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꾸준한 배달특급의 성장과 더불어 실적이 개선되면서 골목상권,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며 “2026년에도 배달특급은 경기도 대표 애플리케이션으로 소상공인에게는 든든한 파트너로, 소비자들에게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