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8 (금)

  • 구름많음동두천 3.3℃
  • 흐림강릉 6.2℃
  • 맑음서울 4.7℃
  • 구름조금대전 5.5℃
  • 구름많음대구 10.0℃
  • 흐림울산 9.6℃
  • 흐림광주 5.5℃
  • 흐림부산 11.6℃
  • 흐림고창 4.3℃
  • 제주 7.7℃
  • 구름조금강화 3.7℃
  • 맑음보은 5.1℃
  • 흐림금산 5.9℃
  • 흐림강진군 6.3℃
  • 흐림경주시 9.1℃
  • 흐림거제 11.8℃
기상청 제공

지역국회의원 소식

경기도의회 방성환 농정해양위원장, 양주시 농업 현안 간담회 참석 “농업인 지원 확대·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논의”

농업인 지원 확대와 스마트 농업 도입, 경기도 차원에서 검토해야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도 농정해양위원회 방성환 위원장(국민의힘, 성남5)은 18일 양주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양주시-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하여 양주시 농업 현안을 점검하고, 지역 농업인들의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방성환 위원장을 비롯해 이오수, 이영주 도의원이 참석했으며, 경기도 농업정책과장, 축산정책과장, 지도정책과장과 양주시 시장, 의장, 농업기술센터 소장, 지역농협 관계자 등이 함께해 양주시 농업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방성환 위원장은 양주시의 농업 발전과 농업인 지원 확대를 위해 ▲농업인 정책보험 지원 확대, ▲농촌 왕진 버스 도입, ▲외국인 계절근로자 산재보험료 지원 확대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하며, “지역 농업인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방 위원장은 양주시가 건의한 로컬푸드 신규 사업장 설치 기준 완화, 경기도 농어민 기회소득 지원 등의 사안에 대해 “경기도 차원에서 면밀히 검토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방 위원장은 “양주시의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가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라며,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 농산물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농업기계화 지원사업과 관련해, “고령화가 가속화되는 농촌 환경에서 농기계 지원은 필수적인 정책 과제”라며, “농업인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에서 농기계 지원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방 위원장은 “오늘 논의된 사안들과 추가로 제안될 사항들은 이영주 의원님을 비롯한 도의원님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시장님과 의장님을 비롯한 관계자들과도 긴밀히 소통하겠다”라며, “이 자리에서 해결되지 못한 사항들은 간담회 이후에도 담당 부서와 협의해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사후 보고를 철저히 하겠다”라고 발언하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