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9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경기도의회 안명규 의원, 미래통일교육센터 건립 추진 시 지역민 의견 적극 수렴해야

경기도교육청미래통일교육센터 건립 추진현황 점검 및 교육․체험 프로그램 내실화 당부

 

[ 로이뉴스(Roi News) 이경호 기자 ] 경기도의회 안명규 의원(국민의힘, 파주5)은 지난 9일, 경기도의회 의원실에서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미래통일교육센터 총괄 담당 사무관, 장학사 등 사업 관계자들과 함께 경기도교육청미래통일교육센터 건립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센터 활용도 제고 방안 마련과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여러 가지 사항을 제언했다.

 

경기도교육청미래통일교육센터는 폐교된 적성초등학교 부지(파주시 적성면 달빛로 54)에 14,716m2(4,459평), 2층 규모로 총사업비 177억 원을 투입하여 전시․체험실, 교육활동실, 교육․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공간이다.

 

경기도교육청미래통일교육센터 담당 사무관은 ‘미래지향적 통일교육 활성화로 미래세대 통일역량 강화’를 목표로 ▲센터 운영 효율화, ▲통일안보체험 기회 확대, ▲통일교육연수, ▲학교통일교육 활성화 지원, ▲상호협력체제 구축 등 5대 중점 과제 중심의 운영계획을 보고했다.

 

안명규 의원은 “그간 제11대 전반기 교육기획위원회 예산안 심의 및 행정사무감사 시 설계 변경 등으로 인한 집행률 저조, 사업 부진이 지적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센터의 운영 효율성 증대 및 사업 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별도 센터가 아닌 파주교육지원청 내 최소 과장급, 2~3개 팀의 인력을 배치해야 하고, 여건상 어렵다면 ▲실질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지역민 의견 적극 수렴, ▲실내체육관, 헬스장, 카페테리아 등 주민이 원하는 시설 반영, ▲기간제, 공무직, 임기제공무원 등 인력 운용계획 내 지역민 채용 확대, ▲통일부 한반도통일미래센터와의 차별성 도출, ▲대형버스 진입로 확보를 위한 마을 안길 정비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담당 사무관은 “현재 센터 인력이 현원 5명으로, 센터 운영 효율성에 다소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면서 “향후 지자체, 지역주민이 활용하는 공공개방시설로서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간담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미래통일교육센터는 올해 9월 건축시설공사 준공 및 사용승인 예정이며, 10월 사무실 이전(북부청사→센터) 및 11월 전시․체험 콘텐츠 준공 이후 2025년 1월 개관 및 시범운영을 거쳐 센터를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