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8 (금)

  • 구름많음동두천 23.0℃
  • 구름많음강릉 22.6℃
  • 구름많음서울 23.3℃
  • 맑음대전 26.1℃
  • 맑음대구 28.8℃
  • 맑음울산 25.9℃
  • 맑음광주 24.1℃
  • 맑음부산 20.4℃
  • 맑음고창 23.9℃
  • 맑음제주 24.8℃
  • 구름많음강화 17.0℃
  • 맑음보은 25.7℃
  • 맑음금산 25.5℃
  • 맑음강진군 19.7℃
  • 맑음경주시 28.8℃
  • 구름많음거제 18.7℃
기상청 제공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만족도 조사 실시로 지역미래교육 방향 설정

학교 교육과정 연계 체험 프로그램 및 학교 안 교육과정 예산 지원 사업에 대한 피드백 분석

 

[ 로이뉴스(Roi News) 이경호 기자 ]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7월 5일부터 7월 12일까지 8일간 동두천·양주 관내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하여 미래에 지역사회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과 양주시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을 의미한다.

 

동두천양주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역교육자원 연계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다. 학년별 수준을 고려하여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생태, 자연), 회암사지 박물관(역사) ▲딸기 따기, 치즈 및 떡 만들기 체험(농장, 낙농, 풍속) ▲지역 탐방(마을) ▲어드벤처 및 만들기 체험(숲, 농장) ▲과학체험(천문) ▲승마체험 등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학교 안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슬기로운 중1 생활(동두천)’, ‘미래로 자율동아리(양주)’, ‘빛깔있는 교육과정(양주)’ 등의 교육 사업을 통해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7월 11일 기준, 학생과 교사 94% 이상이 체험 프로그램 지속 필요성에 공감하였고, 91% 이상이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하였다. 또한 학교 안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예산 배부 사업에 대해서는 98% 이상이 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자유학기, 고교학점제, 특색사업 등에 대한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를 위해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이번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교육협의체 및 지역교육협의회와 함께 2024년 하반기 사업의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동시에 지자체와 함께 2025년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을 계획할 예정이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은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분석 결과를 통해 동두천·양주 지역 미래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글로컬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