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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특례시의회 윤원균 의원, "‘돈 먹는 하마’ 미르스타디움, 용인FC 랜드마크로 재탄생 시켜야“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서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용인특례시의회 윤원균 의원(상현1동, 상현3동/더불어민주당)은 24일 열린 제29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간 30억 원에 달하는 시민 혈세가 투입되고 있는 미르스타디움이 용인FC의 메인 구장이자 시민 자긍심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명확한 마스터플랜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미르스타디움이 과거 ‘돈 먹는 하마’로 불렸던 (구)시민체육공원의 실패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며 발언을 시작했다.

 

윤 의원은 “2010년 첫 삽을 뜬 이후 부지 선정의 부적절성, 경전철과의 미연계, 고속도로·고압선 인접 문제, 재정난 등으로 인해 주 경기장만 가까스로 완공됐을 뿐, 보조경기장과 주차장 조성은 축소되거나 지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년 약 30억 원의 유지관리비가 투입되는 상황에서 미완성 상태로 방치된 경기장은 시민 세금에 대한 책임 있는 설명조차 없는 무책임 행정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미르스타디움 내에 체육 기능과 직접 관련 없는 차량등록사업소, 삼가동 행정복지센터, 상상의 숲 등 비 육시설이 다수 입점해 있는 현황을 언급하며, “전문 체육 시설로서의 본연의 기능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을 위한 시설인 것은 분명하지만, 축구경기장 중심의 시설 운영과는 어긋난다”며 중장기적 계획에 따라 해당 시설의 단계적 이전을 검토하고, 해당 공간을 용인FC 운영을 위한 축구 인프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통 접근성에 대한 문제도 지적됐다. 윤 의원은 “경기 일정마다 주변 도로는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고, 경전철이 경기장 앞을 지나지만 정차역과의 거리로 인해 실질적인 접근성은 낮다”고 지적했다.

 

이에 삼가역~미르스타디움 간 상설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용인시 공식 캐릭터 ‘조아용’을 활용한 관광형 전용 셔틀버스를 도입하여 도시 홍보 효과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더불어 삼가역에서 경기장까지 이어지는 구간을 ‘팬 페스티벌 거리’로 조성해 지역 특산물 부스, 소상공인 참여 콘텐츠 등을 운영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팬 서비스 증진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3만 7천 석 규모의 대형 경기장에 주차 면수는 단 999면에 불과하다”며, 이 같은 심각한 주차 인프라 부족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단기적로는 인근 공공기관이나 민간 주차장과의 공유체계를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주차타워 건립과 외곽주차장 연계, ‘파크 앤드 라이드(P&R)’ 시스템 도입, 실시간 주차 정보 제공 시스템 등을 포함한 스마트모빌리티 기반 대책 등을 제안했다.

 

윤 의원은 끝으로 “미르스타디움은 더 이상 용인의 흑역사로 남아서는 안 된다. 용인FC의 성공과 시민 자긍심의 상징이 되도록 제대로 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시 집행부는 실현가능한 대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시민과 전문가의 목소리를 반영한 행정으로 응답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회도 책임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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