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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국회의원 소식

경기도의회 이영주 의원,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및 우이령 도로·철도 건설 관련 점검

이영주 의원,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1.5도로) 및 우이령 도로·철도 추진현황 점검 나서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이영주 의원(국민의힘, 양주1)은 9월 22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에서 김영섭 도로정책과장, 사업 +담당자와 함께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1.5 순환 고속화도로)와 우이령 지하도로·철도 개통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교통 효율성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이영주 의원은 경기 북부지역의 순환교통망 부족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왔다. 특히 2023년 6월 제369회 정례회 대집행부질문을 통해 “경기도 교통망은 경기남부 중심의 인프라 확충과 서울 의존적 구조 속에서 발달해왔으며, 도봉산과 북한산이 동서 연결을 가로막아 경기 북부가 개구리볼처럼 기형적으로 성장해 왔다”고 지적한 바 있다.

 

경기도는 지난 9월 15일 ‘경기북부 중심 고속화도로’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수도권 제1·2순환 고속도로 사이 동서축 고속화도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고양시, 파주시, 양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등 경기북부 5개 시를 연결한다. 총연장 42.7㎞, 총사업비 2조 506억 원 규모이며, 도민참여형 민자사업 형태로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남북축 고속도로 4개와 연계하며, 경기북부 공간구조를 기존 4개 격자형에서 8개 격자형으로 세분화해 지역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고양에서 남양주까지 이동시간이 98분 단축되고 약 2조 2,498억 원 규모의 경제효과와 9,650명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이영주 의원은 “도로사업은 단순한 통행 수단이 아니라 인근 택지개발지구와 산업단지 접근성 향상. 나아가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간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우이령 지하도로 개통 및 철도 연계 관련 추진현황도 함께 점검했다. 이영주 의원은 “우이령길은 1968년 김신조 무장공비 침투 사건 이후 수십 년간 군사적 이유로 폐쇄됐다가 최근 들어 개방되면서 서울·경기 주민들이 즐겨 찾는 탐방로로 자리 잡았다”면서, “이처럼 소중한 자연환경은 앞으로도 잘 보존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그간 장기간의 통제로 불편을 감수해 온 양주시 장흥면 주민들을 위해서는 지하도로 개통이 필요하다”면서 “지하 터널화를 통해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경기북부 순환도로망을 완성하고 경제성과 교통 효율성을 함께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이령 지하도로와 만성 적자에 빠진 우이경전철, 올해 1월 개통된 교외선과 연계하면 체류형 외부 관광객 유치와 인근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영주 의원은 “경기북부 순환도로망 조성 발표를 크게 환영하며, 예정대로 2034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순환도로망은 북부 발전의 핵심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면서 “양주를 포함한 경기 북부지역이 지속가능한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우이령 지하도로 등 교통망 확장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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