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02 (목)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 천문학 정규 교육 선도적 운영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위한 정규 천문교육과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기획 및 성황리 운영 중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지난 7월부터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천문학 교육 프로그램 #우주스타그램’을 운영 중이다.

 

‘#우주스타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정규 천문학 교육 및 천체관측 프로그램으로 전국적으로도 드물게 추진되는 사례이다. 특히 전문적인 천문기관 ‘평택어린이천문대’와 연계하여 실제 과학 현장과 연결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과학 분야의 새로운 진로 가능성과 흥미를 열어가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매월 1회 정기 운영되며, 현재 총 12명의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별자리 만들기, 태양계 모형 제작, 소형 망원경 체험, 계절별 별자리 관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주와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있다. 또한 만들기 활동, 오감 자극 체험 등 맞춤형 체험 중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있어, 천문학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발달장애 학생들도 흥미를 갖고 몰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참여 중인 길(중2) 청소년은 “천문학 선생님처럼 과학자가 되어 별을 발견하고 싶다”며 진로에 대한 꿈을 이야기했다. 한 보호자는 “과학에 전혀 관심이 없던 아이가 별과 우주에 대해 질문하며 달라진 모습을 보여 감동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과학 체험이 아닌,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진로 탐색과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과학 특성화 교육이다.

 

지도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시간이 늘었고,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모습이 뚜렷하다”며, “단순한 체험을 넘어 학습의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라고 전했다.

 

유영애 관장은 “이번 ‘#우주스타그램’을 시작으로,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특성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 기초과학, 환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로도 프로그램을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